Diary/2025
[2025.04.11] TIL - 내일배움캠프 Chapter1. 미니 프로젝트 끝
hampangee
2025. 4. 11. 17:05
이번주에 계속 강의를 들으면서 HTML, CSS, JavaScript를 사용해서 간단한 웹페이지를 만들어보기가 팀프로젝트 과제였다.
우리는 나를 제외하고선 다들 개발이 처음이라서 내가 조금씩 알려주면서 했다.
근데 나도 잘 모르는 입장이라서...잘 한 건지 모르겠다.
일단 내가 맡은 부분은 방명록 페이지라서 어제인가 엊그제 TIL에 올려놨고 오늘은
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부분에서 마지막 회고를 다같이 했는데 그 회고를 올릴 예정이다
KPT 회고
1. 한 주의 흐름
1) 한 일
- 프로젝트 명 : 팀원의 짤막한 자기소개를 담은 웹 페이지 제작
- 필수 작업 : 메인 페이지, 팀 소개 페이지, 개인 소개 페이지, 방명록 구현
2) 느낀점
- 대웅 - 다들 서로 잘하는 영역을 많이 도와주셔서 감사했습니다. 덕분에 가장 완벽한 프로젝트가 되었지 않나 라고 느꼈습니다.
- 민철 - 프로젝트 첫날부터 git pull, push 오류와 여러 코드 충돌로 인해 힘들었지만, 팀원분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함께 해결하고 결과를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오히려 개발에 대한 재미를 더욱 느끼게 되었습니다.
- 예진 - 팀원들과 일주일동안 협력하며 작품을 만들어 나간다는 성취감을 느끼게 되었고, 앞으로도 개발에 흥미를 느껴 좋은 프로젝트를 만들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!
- 세경 - 부트스트랩을 이리저리 만져보면서 다양한 CSS를 적용해보는 과정이 재미있었습니다.
- 순영 - 처음 코딩을 해봤던 터라 잘 할 수 있을지 고민했지만 조원들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어 앞으로도 잘 할 수 있을 것 같은 예감이 들었습니다!
2. Keep (잘한 점, 향후 프로젝트 할 때도 유지하면 좋은 점)
- 팀원들마다 기량이 다르고 장단점이 있기 마련인데 본인이 잘 하는 부분을 잘 살려 도움을 잘 줬다고 생각합니다.
-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태도
- 본인이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을 때 적극적으로 나서서 역할을 맡아주신 점이 좋았습니다.
- 다들 처음 하는 부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면서 고민해보고 해결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.
- 어려울 수도 있는 부분에서 거부하지 않고 다같이 배워가려고 하는 태도
3. Problem (프로젝트 하면서 발생한 문제점)
1) 문제 & 원인
- 작업 전 구현 목표와 방법에 대한 사전 조사
- 기획 단계에서 모든 팀원이 함께하지 않아 충분히 얘기를 해보지 못한 점
- 이 웹 페이지를 만드는 것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와이어 프레임 만들 때 좀 더 유용할 것 같다.
- 와이어 프레임을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했던 것 같음
- 시연 영상 속에서 마우스가 잘 안보여 어디에서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없었음.
- 프로젝트 과정에서 겪었던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이 있었는데, 발표에서는 이 과정을 충분히 전달하지 못했던 점
- 발표할 때 리드미에 작성했던 트러블 슈팅 내용이 충분하지 않았던 점
4. Try (Keep, Problem을 바탕으로 앞으로 새롭게 시도 혹은 변화(개선)할 점)
- 크게 기획하고 최대한 구현하되 실행하지 못한 항목은 개선점으로 남기기
- 기획 단계에서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구체화된 기획, 기술 및 와이어 프레임을 작성하기
- 발표할 때 트러블 슈팅 과정(리드미 등)에 비중을 두고 좀 더 자세하게 전달하면 좋을 것 같다.
- 시연 영상 속에서 마우스의 크기나 색을 눈에 띄는 형식으로 바꾸고 시연 영상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발표자가 말로 설명하면 좋을 것 같다.
- 기획 전에 아이스 브레이킹 세션이 있으면 업무 진행이 좀 더 원활하게 진행될 것 같다.
요건 다같이 작성한 부분!
첨엔 진짜 어색해서 말도 못하겠고 그랬는데 한 2일 3일차 되니깐 다들 점점 친해지고 그래서 좀 아쉬웠다.
좀 더 빨리 친해졌으면 아이디어 공유도 많이 하고 더 잘할 수 있었을듯?
다음 프로젝트는 좀 더 적극적으로 해볼려고 한다.